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 초기 슬기로운 생활

by maegrang 2023. 9. 23.
반응형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몸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시기입니다. 태아가 엄마 배속에서 안정한 자리를 잡는 시기인 만큼 카페인이나 알코올, 담배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외에도 임신 초기에 지켜야 할 여러 가지 수칙들이 있습니다.

임신 초기 생활 수칙

  1. 단백질과 칼슘 섭취에 신경 쓴다. 임신 초기에는 필요 이상의 열량을 많이 섭취하여 영양 불균형이 생기면 임신중독증, 당뇨병, 비만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음식이나 좋아하는 특정 음식을 먹는 것보다 질 좋은 음식을 골고루 챙겨 먹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육류, 생선, 콩류 등을 비롯한 엽산, 철분, 칼슘, 섬유질, 비타민 등이 함유된 각종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임산부가 섭취하는 단백질의 50%는 태아가 자라는 데 쓰이고 칼슘은 태아 골격 형성에 중요하므로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합니다. 단백질 섭취량은 1일에 80-100g이며, 칼슘 섭취량은 1일에 1000-1200mg가 권장됩니다.
  2. 입덧이 심해도 조금씩이라도 챙겨 먹는다. 임신 초기에는 입덧이 심하다고 음식을 거부하고 먹지 않으면 산모와 태아에게 좋지 않습니다. 입덧이 생기면 조금씩 자주 먹어 공복감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먹는 즉시 구토를 하거나 아예 먹지 못할 때는 달지 않은 크래커나 식빵, 떡으로 대체하여 조금이라도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수분과 영양이 부족하면 몸의 기능이 저하되어 입덧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과일이나 음료를 챙겨 먹으며 영양보충에 신경 써야 합니다.
  3. 빈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한다. 태아의 혈액을 만들기 위해 산모의 철분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때 산모가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지 못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 중 철분 권장 섭취량은 30mg으로 평소 먹는 음식만으로 철분이 충분하지 않으므로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덧을 하는 임산부에게는 철분제가 위장 장애나 메스꺼움, 구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임신 초반 입덧이 심할 때는 음식으로 충분히 철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개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철분제를 복용하여 빈혈을 예방해야 합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의 간, 고등어, 정어리, 굴, 미역, 바지락, 시금치, 호박, 된장, 두부 등이 있습니다.
  4. 속옷은 흰색의 면 소재가 좋습니다. 통기성이 좋은 면 소재는 위생 상 깨끗하며, 질 분비물이나 출혈이 있을 때 바로 식별할 수 있기 때문에 흰색 면 소재의 속옷을 입어야 합니다. 속옷은 배를 누르지 않고 배꼽 위까지 따뜻하게 덮어줄 수 있는 넉넉한 사이즈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5. 몸을 조이는 옷은 피해야 합니다. 밴드 처리된 속옷이나 코르셋, 스키니 청바지는 배를 압박하여 임산부에게 좋지 않습니다. 몸이 따뜻해야 하는 임산부에게 노출이 심한 옷 역시 좋지 않습니다. 임부복을 선택할 경우 배와 하체를 압박하지 않는 넉넉한 사이즈를 고르도록 합니다.
  6. 소변을 참지 않습니다. 임신 기간 중에는 커진 자궁이 방광을 눌러 자주 소변이 마렵습니다. 소변을 참을 경우 방광염이나 신우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7. 부부관계는 자제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크게 무리가 없지만, 임신 12주 정도까지는 태아가 안전하게 착삭할 수 있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부부관계는 자궁을 불안정한 상태로 만들어 수정란이 자궁 안에 자리를 잡는 데 어렵게 하여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산모가 느끼는 오르가슴은 자궁 수축 현상을 일으켜 태아의 심박동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복부를 압박하는 체위는 반드시 삼가해야 합니다.
  8. 무리해서 일을 하지 않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높은 시기로 장시간 일하거나 오랫동안 서서 일하기, 허리 굽히기, 쭈그리고 일하기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화학물질, 방사선, 무거운 물건 든다거나 진동이 심한 일을 하면 태아에게 좋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9. 운동은 가볍게 합니다. 임신 기간 동안 조심한다고 누워만 있으면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겪기 쉽습니다. 간단한 집안일하기, 임산부 체조,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은 몸의 활력을 불어넣고 기분 전환도 할 수 있습니다. 헬스, 에어로빅, 등산과 같은 활동량이 큰 운동은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대중 목욕탕 이용을 삼가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감염의 위험이 높은 시기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대중 목욕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온다습한 환경에 피로감이 쉽게 쌓이고 뜨거운 탕에서 장시간 목욕을 하게 되면 체온이 급격히 올라가 태아의 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중 목욕탕 외에도 사람이 많은 백화점, 마트, 쇼핑몰 같은 곳도 조심해야 합니다.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사람들과 부딪히며 배에 충격을 가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임신 초기에는 매우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적극적인 건강 관리와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건강한 태아를 낳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